학계론 입지
마르크스 절대지대설 |
-토지 소유 자체 -배타.독점.사유화.소유 |
리카도 차액지대설 |
비옥한 . 잉여(불로소득). 수확체감현상.한계지(조방적한계). |
튀넨 위치지대설, 입지지대설 고립국이론 |
고립국.수송비.거리반비례 |
알론소 입찰지대이론 |
입찰.최고가.도시.운송비.튀넨 |
해리스, 을만 다핵심이론 |
-유사한 도시 활동은 집적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 때문에 집중하려는 경향 -서로 다른 도시활동 중에는 집적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, 이러한 활동은 상호분리되는 경향 -도시활동 중에는 교통이나 입지의 측면에서 해결한 편익을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있다. -핵심요소에는 공업, 소매, 고급주택 등이 있으며, 도시성장에 맞춰 핵심의 수가 증가하고 특화될 수 있다. |
호이트 선형이론 |
-고소득층의 주거지가 형성되는 요인으로 기존의 교통로나 상업중심지와 같은 도시주변부의 중심지의 방향, 홍수의 위험이 없고 전망이 좋은 고지대의 구릉지, 주요 간선도로의 근접성을 등을 제시 -도시는 전체적으로 원을 반영한 부채꼴 모양의 형상으로 그 힉샘의 도심도 하나이나 교통의 선이 도심에서 방사되는 것을 전제 |
버제스 동심원이론 |
-튀넨의 이론을 도시 내부에 적용한 이론 -도시의 공간구조형성은 침입, 경쟁, 천이 등의 과정으로 나타난다. -점이지대는 고급주택지구 보다 도심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 |
넬슨 소매입지론 |
-특정 점포가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장소에 입지 하여야 하는지를 제시 |
크리스탈러 중심지이론 |
-공간적 중심지 규모의 크기에 따라 상권의 규모가 달라진다 |
허프 상업입지론 |
-소비자들의 특정 상점의 구매를 설명할 때, 실측거리, 시간거리, 매장규모와 같은 공간요인 뿐만 아니라 효용이라는 비공간요인도 고려 -전문품점의 경우는 일상용품점 보다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작다. -중력모형을 사용하여 상권의 규모 또는 매장의 매출액을 추정 -모형의 공간(거리)마찰계수는 시장의 교통 조건과 쇼핑 물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값 -모형을 적용하기 전에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먼저 정해져야 한다. -교통 조건이 나쁠 경우,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커진다. |
레일리 소매인력법칙 |
-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비례하고,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|
마샬 준지대 도시토지지가이론 |
일시적(단기적).토지와유사.기계기구.고정생산요소.리카도 |
뢰쉬 최수요이론 |
-최대수요이론, 수요 측면의 입장에서 기업은 시장 확대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해야 한다. |
헤이그 마찰비용이론 |
-교통비와 지대를 마찰비용으로 본다. |
베버 공업입지론, 최소비용이론 |
-운송비, 노동비, 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 입지 |
컨버스 분기점이론 |
-경쟁 관계에 있는 두 소매시장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소매중력모형을 수정 |
파래토 경제지대
경제지대. 전용수입
헤이그 마찰비용
마찰비용=교통비+지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