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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도전기/중개사

학계론 입지

by 쌍둥이 좌충우돌 2022. 6. 3.

학계론 입지

마르크스
절대지대설
-토지 소유 자체
-배타.독점.사유화.소유
리카도
차액지대설
비옥한 . 잉여(불로소득). 수확체감현상.한계지(조방적한계).
튀넨
위치지대설,
입지지대설
고립국이론
고립국.수송비.거리반비례
알론소
입찰지대이론
입찰.최고가.도시.운송비.튀넨
해리스,
을만
다핵심이론
-유사한 도시 활동은 집적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 때문에 집중하려는 경향
-서로 다른 도시활동 중에는 집적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, 이러한 활동은 상호분리되는 경향
-도시활동 중에는 교통이나 입지의 측면에서 해결한 편익을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있다.
-핵심요소에는 공업, 소매, 고급주택 등이 있으며, 도시성장에 맞춰 핵심의 수가 증가하고 특화될 수 있다.
호이트
선형이론
-고소득층의 주거지가 형성되는 요인으로 기존의 교통로나 상업중심지와 같은 도시주변부의 중심지의 방향, 홍수의 위험이 없고 전망이 좋은 고지대의 구릉지, 주요 간선도로의 근접성을 등을 제시
-도시는 전체적으로 원을 반영한 부채꼴 모양의 형상으로 그 힉샘의 도심도 하나이나 교통의 선이 도심에서 방사되는 것을 전제
버제스
동심원이론
-튀넨의 이론을 도시 내부에 적용한 이론
-도시의 공간구조형성은 침입, 경쟁, 천이 등의 과정으로 나타난다.
-점이지대는 고급주택지구 보다 도심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
넬슨
소매입지론
-특정 점포가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장소에 입지 하여야 하는지를 제시
크리스탈러
중심지이론
-공간적 중심지 규모의 크기에 따라 상권의 규모가 달라진다
허프
상업입지론
-소비자들의 특정 상점의 구매를 설명할 때, 실측거리, 시간거리, 매장규모와 같은 공간요인 뿐만 아니라 효용이라는 비공간요인도 고려
-전문품점의 경우는 일상용품점 보다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작다.
-중력모형을 사용하여 상권의 규모 또는 매장의 매출액을 추정
-모형의 공간(거리)마찰계수는 시장의 교통 조건과 쇼핑 물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값
-모형을 적용하기 전에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먼저 정해져야 한다.
-교통 조건이 나쁠 경우,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커진다.
레일리
소매인력법칙
-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비례하고,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
마샬 준지대
도시토지지가이론
일시적(단기적).토지와유사.기계기구.고정생산요소.리카도
뢰쉬
최수요이론
-최대수요이론, 수요 측면의 입장에서 기업은 시장 확대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해야 한다.
헤이그
마찰비용이론
-교통비와 지대를 마찰비용으로 본다.
베버
공업입지론,
최소비용이론
-운송비, 노동비, 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 입지
컨버스
분기점이론
-경쟁 관계에 있는 두 소매시장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소매중력모형을 수정

파래토 경제지대
      경제지대. 전용수입
헤이그 마찰비용
     마찰비용=교통비+지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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